복숭아를 보면 어느 해 여름 조치원을 지나다 과수원에서 사서 먹었던 그 맛난 아련해합니다. 내게 맛의 기준이 되었던 그 맛난 복숭아의 계절이 왔습니다. 오늘은 맛뿐 아니라 여러 가지 효능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1. 복숭아는...
6월~8월이 제철이 여름 과일입니다. 과당과 포도당 그리고 수분이 풍부한 과일이며 유기산은 적어 단맛이 강한 편입니다. 복숭아는 장미과에 속하며 중국이 원산지로 우리나라는 20세기 초 품종 개량되어 재배되기 시작했습니다. 즙이 많고 향이 풍부한 복숭아는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과일입니다. 복숭아는 통조림, 주스, 잼 등 다양하게 가공하여 제철이 아닌 때에도 섭취가 가능합니다.
다이어트를 계획하는 사람에게도 복숭아를 추천할 만큼 다이어트효과가 좋습니다.
2. 복숭아 효능
「다이어트」
단맛이 있는 과일임에도 열량이 100g 당 36Kcal로 비교적 적은 편이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계획하는 사람에게 추천할 만한 매력적인 과일입니다. 수분함량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유기산, 펙틴, 비타민 등이 풍부해 배변활동에 효과적입니다.
몸이 부을 때 이뇨작용이 있는 복숭아를 먹으면 붓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니코틴해독」
복숭아가 니코틴 등 담배에서 발생하는 발암물질 해독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니코틴 대사산물인 코티닌을 소변으로 배출하도록 촉진하는 효과가 탁월해 담배 해독제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담배를 핀 후 복숭아를 먹으면 코티닌 배출물이 70~80% 증가한다고 하니니 간과 폐기능이 약한 분들 담배를 많이 피우는 분들도 많이 드시면 좋다고 합니다.
「피로 해소/원기회복」
복숭아에는 유기산과 당분, 수분이 풍부해 여름 더위에 치친 몸에 활력을 줍니다. 몸속의 나쁜 콜레스테롤과 암모니아를 배출해 주는 아스파르트산의 함량이 사과의 4배, 포도의 18배, 오렌지의 2.5배가 함유되어 있어 피로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아스파르트 사는 숙취 해소에도 효과가 있어 과음 후 드시면 좋습니다. 또 이 비타민A, C와 무기질이 풍부해 몸에 쌓인 노폐물 제거로 피로 해소를 돕습니다. 아스파르트산이 복숭아에는 284~365㎎ 함유되어 있는데 이 아스파르트산은 만성피로증후군 개선, 간 해독 및 항체 생성을 촉진합니다. 여름에는 땀을 많이 흘리면서 칼륨이 빠져나가게 되는데 복숭아에는 칼륨이 풍부해 보충을 할 수 있습니다.
「피부미용」
비타민C는 콜라겐 합성을 돕고 멜라닌 색소를 만드는 효소인 타이로시나아제가 생성되는 것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맑고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복숭아의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 카테킨 등의 항산화 효과로 여름의 강한 자외선으로부터 손상된 피부를 보호하고 노화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눈 건강」
몸 안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어 눈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는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어 평소 눈이 자주 피곤하고 침침한 분들은 복숭아를 많이 드시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복숭아 부작용
복숭아 털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먹지 않아야 합니다. 장에서 흡수가 잘되지 않기 때문에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라면 많이 먹지 않아야 합니다. 몸에 좋은 성분이 많다고 지나치게 먹게 되면 아미그달린이란 성분이 몸에 독성을 일으킬 수 있고 육질이 부드럽고 당분이 많아 소화흡수가 잘되기 때문에 혈당을 빠르게 올라 당뇨병이 있는 분은 주의해야 합니다.
4. 복숭아 상극 음식
보양식인 삼계탕, 장어, 자라, 전복은 성질이 따뜻한 복숭아와 상극인 음식으로 이런 것을 먹은 후 후식으로 먹지 말아야 합니다. 복숭아의 유기산이 장어 등의 지방 소화를 방해해 설사를 유발하게 됩니다.
5. 복숭아 고르는 법
⊙ 꼭지 부분의 향을 맡아보고 단향이 나는 것을 고릅니다.
⊙ 꼭지 부분이 갈라진 복숭아는 과실이 푸석한 경우가 있으니 피한다.
⊙ 끝이 뾰족한 복숭아는 설익어 떫은맛이 날 수 있다.
⊙ 복숭아 표면에 주근깨가 많고 고른 것은 햇빛을 고루 받아 당도가 높아 맛이 있다.
⊙ 껍질이 얇고 색이 선명한 것을 고릅니다.
6. 복숭아 보관법
⊙ 딱딱한 복숭아는 키친타월이나 신문지에 개별 포장하여 김치냉장고나 야채 박스에 보관면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다.
⊙ 실온에 보관해서 먹으면 맛이 더 좋다.(냉장 보관했을 시 30~1시간 정도 미리 꺼내 놓는다)
7. 이색 품종 과일 납작 복숭아
유럽에서 재배되는 납작 복숭아는 신비의 복숭아로 불리기도 합니다. 겉모습이 천도복숭아처럼 딱딱한 모양이지만 속은 백도처럼 부드럽고 당도가 높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재배하기는 하지만 재배조건이 까다로워 농가에서 쉽게 재배하지 못합니다. 당도가 일반 복숭아보다 2~3브릭스 높아 16~18브릭스인 납작 복숭아는 새콤한 향과 높은 당도로 요즘 선호도가 좋은 인기 과일입니다.
건강에 제철 과일만 한 것이 없습니다. 맛있고 몸에 좋은 복숭아 많이 드시고 건강하세요
'몸챙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찾아 줄께요~ (0) | 2021.07.23 |
---|---|
오십견 운동 치료 (0) | 2021.07.11 |
식은땀으로 고생말고 식은땀 원인 알고 해결해요~ (0) | 2021.07.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