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맘챙김/잡스야(잡다한 스쳐가는 야그)

재즈로 여는 이 봄의 행복

by 홀로 걷는 여행자 2023. 3. 10.
반응형

오늘 초여름을 느낄 정도의  봄날이네요.  봄을 온전히 느끼기도 전에 나른여름을 온몸으로 느끼게 하는 Ella Fitzgerald의 Summertime을 듣다가  jazz에 대해 궁금해져 포스팅해 봅니다.

재즈 어원

"jazz"라는 단어의 어원은 다양해서 정확하게 규정짓지 못한다고 합니다. "jazz"라는 단어가 '소리를 내다' 또는 조잘거리라는 서아프리카의 "jasi"에서 유래한 것이라고 하고 또 다른 어원으로는  "재잘거리다"를 의미하는 크리올 프랑스어 용어 "jaser"에서 유래했다고도 합니다.

 

재즈 역사

"jazz"의 기원은 노예가 된 아프리카인들에 의해 미국으로 가져온 아프리카 리듬과 일하면서 불렀던 노래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습니다. 이 리듬들은 재즈의 초기 형태를 만들기 위해 클래식 음악, 브라스 밴드 음악, 래그타임과 같은 유럽 전통 음악과 혼합되었습니다. "jazz"라는 용어는 20세기 초에 뉴올리언스의 흑인 사회에서 시작된 음악장르입니다. 그것은 아프리카 리듬, 유럽의 하모니가 이루어진 즉흥 연주의 형태입니다. 그 후 다른 도시들에서 나타나고 있던 새로운 스타일의 음악 레이블로써 일반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래그타임, 블루스, 기타 음악적 전통의 요소를 통합한 다양한 스타일을 묘사하는 데 사용되었으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즉흥적, 스윙 리듬, 멜로디와 하모니 복잡성에 초점을 맞춘 뚜렷한 음악의 형태가 되었습니다. 재즈의 초기 스타일 중 하나는 1900년대 초 뉴올리언스에서 등장한 딕시랜드였습니다. 이 스타일은 즉흥적이고 미리 편곡된 음악을 혼합하여 연주하는 작은 그룹의 음악가들을 특징으로 합니다. 재즈는 곧 미국 전역에서 사랑받게 되었고 1920년대까지 뉴욕과 시카고 등의 도시에서 대중들에게 사랑을 받게 되었습니다. 오늘날 재즈는 다양한 스타일과 장르의 경계를 계속해서 이어가고 있는 예술가들과 함께 음악적 표현의 중요한 형태로 남아 있습니다.  재즈는 수년에 걸쳐 발전해 왔으며 스윙, 비밥, 쿨 재즈, 프리 재즈 퓨전을 포함한 여러 하위 장르를 낳았습니다. 그것은 전 세계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았고  락, 힙합, 전자 음악을  포함한 많은 다른 음악 장르에 중요한 영향을 끼쳤습니다.

재즈 특징

1920년 ~ 1940년 동안 재즈는 스윙과 비밥 같은 새로운 스타일의 출현과 함깨 빠른 변화의 시기를 거치게 됩니다. 빅 밴드와 춤출 수 있는 리듬을 특징으로 하는 스윙 음악은 이 시기에 재즈의 지배적인 스타일이 되었습니다.  또 1940년대 등장한 비밥은 빠른 템포와 복잡한 하모니와 즉흥 연주가 특징입니다. 오늘날 "jazz"는 광범위한 음악 스타일과 하위 장르를 지칭하는 데 사용되며, 계속해서 새로운 형태로 발전되고 있습니다.  그 발전의 핵심에서  "jazz"는 이전의 전통과 혁신에 대한 깊은 존경과 함께 창의성과 자발성, 협업의 음악으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재즈 뮤지션

가장 유명한 재즈 음악가들 중에는 루이 암스트롱, 듀크 엘링턴, 찰리 파커, 마일즈 데이비스, 존 콜트레인, 엘라 피츠제럴드가 있습니다. 재즈는 새롭고 혁신적인 예술가들이 장르의 경계 없이 계속 발전시켜나가고 있습니다.

 

 

 

 

 

 

댓글